읽기곤란/난독 프로그램
목적
- 읽기 곤란 학생에 대한 진단 및 맞춤식 지원체제 구축
- 원인별 진단, 상담 및 심리치료, 프로그램 지원으로 기초학력 향상
- 긍정적 자아존중감, 공감적 의사소통을 통한 대인관계 역량형성, 자기조절을 통한 학습효능감 향상
진단
- 웰리미 한글 진단검사를 통해 한글해득준비도, 음운인식, 해독 및 낱말재인, 문장 청해, 글쓰기, 유창성의 성취수준을 진단
- 한글진단검사 뿐만 아니라 뇌파검사와 객관화검사 및 투사검사를 함께 진행하여 한글해득이 되지 않는 환경적 원인 분석
- 내담자의 취약점에 대한 정보를 구체적으로 파악 후 향후 진행되는 학습방향성 확립.
프로그램내용
- 교수 및 임상심리사, 심리치료사, 임상심리 학습상담사 등 해당 부문 전문가로 읽기곤란 학생 맞춤교육 지원 인력풀 구성
- 정신보건 임상심리사와 교수 및 전문가 집단의 학생원인 진단
- 학생의 한글해득정도에 따른 맞춤교육 지원(학교, 가정 등)
- 학생들의 자존감과 학습동기를 향상할 수 있는 프로그램 지원
- 사고력, 시지각집중력, 청각집중력, 기억력, 연상력, 인지사고력을 향상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지원
- 또래관계 개선을 할 수 있는 대인관계 역량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지원
-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 지원
- 학생의 심리안정과 정서지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심리치료프로그램 지원
- 진단 결과에 따른 학생 개별 맞춤 프로그램 및 심리 치료 제공
- 자녀 양육에 도움이 되는 1:1부모교육