학습클리닉(교육회복) 프로그램
학습클리닉(교육회복) 프로그램
- 초등 중등 고등학교 자기주도 학습클리닉
- 두드림 교육지원
- 기초학력부진 학습클리닉
자존감 향상 프로그램
- ‘내 짝 인터뷰’를 통해 친구 또는 선생님과의 라포 형성
- ‘나를 찾아가는 여행’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자기자신에 대해 암시하고 다짐하기
- ‘나는 이런 사람이다’, ‘나에게 쓰는 편지’, ‘멋진 나의 미래’, ‘미래의 명함 만들기’ 등을 통한 자기 효능감 향상
학습동기 향상 프로그램
- ‘공부란 무엇일까요?’, ‘나의 공부성향은?’을 통해 자신의 공부스타일과 학습 방해 요소 파악하기
- 현실적 목표환경 설정, 효과적인 공부방법 안내
- 공부에 성공하는 모델링 연습하기, 자기효능감 훈련 실시
- 자기성취평가 피드백, 자기관찰과 긍정적 지시 훈련 실시
시간관리 전략 프로그램
- 하루를 어떻게 사용하였는지, 시간을 낭비하는 행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기
- 고정시간, 유동시간, 우선순위 정하고, 자신의 시간관리 유형 알아보기
- 시간관리의 중요성과 주간계획표 작성 방법 안내
- 매주 주간계획표 작성을 통해 스스로 계획하는 연습 실시
주의집중력 향상 프로그램
- 집중력 검사를 통해 학생의 집중력 정도 파악, 집중력 방해 요소를 파악하고 주의산만해결책 논의하기
- 자기조절단계를 활용한 학습행동 점검표 작성하기, 주의집중력 호흡법과 스트레칭 및 자기대화 학습법 안내하기
- 집중력 단체 게임, 집중력 활동지를 통해 집중력 훈련 실시
- 시각, 청각 인지 향상 프로그램으로 집중력과 인지능력 향상
사고력 및 창의력 향상 프로그램
- 유추, 추론, 연상력 훈련을 통해 사고력 향상
- ‘결과와 원인 예측하기, 해결책 찾기’, ‘광고 문구 만들기’, ‘제목 상상하기’ 등을 통해 유추, 추론 및 사고력 향상
- 주어진 모양 이용하여 그림그리기를 통해 창의력 향상
- 주어진 단어 이용하여 이야기 만들기를 통해 창의력 및 사고력 향상
교과과목 적용 프로그램
- 배운 여러 가지 전략을 스스로 학습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줌
- 각 교과목에 적용하여 공부하기
중간점검 및 사후관리
- 반 회기가 끝났을 때,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부모님과 면담
- 잘못되었거나 시정할 것이 있다면 다음 회기에 적용
- 회기가 끝나더라도 꾸준한 관리(무료상담, 무료법률자문)